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상식 MZ세대? X세대 Y세대 Z세대 ? 세대를 나누는 기준 및 특징

반응형

1. MZ세대란?

 - 1980년대 초~2000년대 초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통칭하는 말이다

 

 - 다만 세대를 가르는 기준은 차이가 있는데, 밀레니얼 세대를 1980~1995년 사이 출생한 세대를, Z세대를 1996~2000년 사이 출생한 세대로 보는 시각도 있다.

 

 

 

2. MZ세대의 특징

 -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는 모바일을 우선적으로 사용하고, 최신 트렌드와 남과 다른 이색적인 경험을 추구하는 특징을 보인다.

 

 - 특히 MZ세대는 SNS를 기반으로 유통시장에서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소비 주체로 부상하고 있다.

 

 - MZ세대는 집단보다는 개인의 행복을, 소유보다는 공유를, 상품보다는 경험을 중시하는 소비 특징을 보인다

 

 - 단순히 물건을 구매하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사회적 가치나 특별한 메세지를 담은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자신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신념을 뜻하는 미닝(Meaning)’과 벽장 속에서 나오다라는 뜻의 커밍아웃(coming out)’이 결합된 단어이다

남들에게 밝히기 힘들어 함부로 드러내지 않았던 자기만의 의미나 취향 또는 정치적사회적 신념 등을 소비행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표출하는 현상을 뜻한다.)


소비를 하기도 한다.

 

 

 - 미래보다는 현재를, 가격보다는 취향을 중시하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 플렉스 소비와 욜로문화가 활발하다는 특징도 있다. 

 

사람인 출처

 

3. 밀레니얼 세대(또는 Y세대)

 - 밀레니얼스(Millennials) 또는 Y 세대(Generation Y)로도 불리는 인구집단이다. 1980년대 초부터 2000년 사이에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다.

 

 - 미국 세대전문가인 닐 하우와 윌리엄 스트라우스가 1991년 펴낸 책 ‘세대들, 미국 미래의 역사(Generations:The History of America's Future)’에서 처음 언급했다.

 

4. X세대

 - X세대는 1960년대와 1970년대 베이비붐 세대 이후에 태어난 세대를 지칭하는 말로서, 이 명칭은 주로 1990년대 초에 이르러 신세대의 특징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되었으며, 베이비붐 세대 마지막 10년을 이루는 시기에 태어났다고 해서 베이비 버스트 세대(baby-bust generation)라고도 부른다.

 

5. X세대 Y세대 Z세대 정리 및 간단한 특징정리

 

 

통계청, 맥킨지코리아

 

 - 우리나라의 X세대는 청소년기에 6 · 29 민주화 항쟁을 경험하면서 정치적으로 민주화된 시기에 성장하였고, 산업화의 수혜를 받아 물질적 · 경제적 풍요 속에서 성장한 집단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 Y세대는 인터넷의 등장 및 발달로 정보기술(IT)에 능통하며 대학 진학률이 높다는 특징이 있다.

반면 이들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사회에 진출해 고용 감소, 일자리 질 저하 등의 어려움을 겪은 세대이기도 하다.

 

 - Z세대를 규정하는 가장 큰 특징은 디지털 원주민(Digital native)이라는 용어다. 2000년 초반 정보기술(IT) 붐과 함께 유년 시절부터 인터넷 등의 디지털 환경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어 신기술에 민감할 뿐만 아니라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하고 가치중심적인 소비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