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에코챔버와 필터버블 그리고 확증편향 완벽 정리

반응형

1.에코챔버란?
- 반향실 효과(echo chamber)는 뉴스, 미디어 등 전하는 정보를 이용하는 이용자가 갖고 있던 기존의 신념이 닫힌 체계로 구성된 커뮤니케이션에 의해 증폭, 강화되고 같은 입장을 지닌 정보만 지속적으로 되풀이 수용하는 현상을 비유적으로 나타낸 말이다.

- 사람들은 자신이 지닌 기존의 관점을 강화하는 정보를 반복하여 습득하게 되고 이로 인해 부지불식 간에 확증 편향을 지니게 될 수 있다.

에코챔버 효과는 사회적이나 정치적인 의견이 극단화되는 현상을 증가시키며 극단주의의 배경이 되기도 한다

에코챔버 효과 스스로를 믿는걸 믿게 만든다.

2. 에코챔버와 필터버블의 차이
- 필터버블에 대해서 알고싶다면 클릭
https://thebutterflyeffect.tistory.com/102
- 필터 버블이 알고리즘에 의해 미디어 이용자의 관심사만을 편집하여 제공하여 수용하는 정보에 편향을 일으킨다면, 에코챔버 효과는 이용자 개개인의 정보 선택이 중첩되어 편향을 확산시킨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필터 버블은 개인의 의도가 없이 정보가 편향되지만 에코챔버 효과는 개인의 의도가 들어가 있다.

3. 확증편향
- 확증 편향(Confirmation bias)은 원래 가지고 있는 생각이나 신념을 확인하려는 경향성이다. 흔히 하는 말로 “사람은 보고 싶은 것만 본다”와 같은 것이 바로 확증 편향이다.

인지심리학에서 확증 편향은 정보의 처리 과정에서 일어나는 인지 편향 가운데 하나이다.

-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결과를 간절히 바랄 때, 또는 어떤 사건을 접하고 감정이 앞설 때, 그리고 저 마다의 뿌리 깊은 신념을 지키고자 할 때 확증 편향을 보인다. 확증 편향은 원하는 정보만 선택적으로 모으거나, 어떤 것을 설명하거나 주장할 때 편향된 방법을 동원한다.

- 확증 편향은 자신의 믿음에 대해 근거 없는과신을 갖게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정치적 지향과 다른 사실에 대해 불신하며, 과학적 사실에 반해 자신의 믿음을 고수하려 하기도 한다. 반면, 자신의 신념에 유용하다고 여겨지는 정보는 적극적으로 받아들인다.

 

 


4. 에코챔버 필터버블에 의한 확증편향
- 언론사가 새로운 뉴스를 만들어 내고, AI 기반의 알고리즘 서비스가 추천 뉴스들을 선정하는 과정에는 이미 프레이밍의 과정이 포함된다.

파멜라 슈메이커(P. Showmaker)가 주창한 것처럼 언론사에서 수많은 기사 중에서 그날 보도할 뉴스를 선택하는 것도 이미 ‘게이트키핑(Gatekeeping)'의 과정을 거치게 되며, 알고리즘 뉴스 추천 서비스를 통해 선택된 뉴스와 정보는 ’에코챔버‘와 ’필터버블‘의 부작용을 이미 내재적으로 갖게 된다.

 네이버가 모바일 뉴스추천에서 ‘언론사 숨김’ 기능을 추가했다.특정 언론사를 거부할 수 있는 권한으로 이용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뉴스만 추천받을 수 있게 됐다.그러나 이용자의 확증편향이 강화될 수 있는 가능성이 제기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종의 ‘정보 편식’이 심해질 수밖에 없다.

관심 없지만 알아야 하는 정보를 접하고 서로 다른 의견을 공유하는 일은 ‘필터버블’에서 하기 힘든 일이 되어버렸기에, 사회 자체가 양분화되거나 파편화될 가능성이 더 커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더 심각한 문제점은 이용자들을 위한 맞춤형 뉴스나 정보가 때로는 기업의 상업적 판단에 의해 선택된 메시지에만 노출될 가능성도 있다는 점이다.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정보를 추천하면서도 서비스 운영자들의 비즈니스 전략에 의한 구성된 콘텐츠가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AI 추천 알고리즘 서비스가 발전하면 할수록 소비자들은 이 메커니즘에 더 의존할 수밖에 없게 되는 것이다.

4. 결론
- “몸에 좋은 약은 쓰다”라는 말이 있다. 본인이 좋아하는 음식만 섭취하는 편식은 반드시 건강상의 문제를 발생시킨다.

본인이 선호하는 정보만 접한다면 건전한 민주주의가 유지되기 힘들다.


궁극적으로 시민들이 편협한 자기 이해관계를 넘어 서로 세상에 대한 시각을 공유해야 한다. 그리고 내 자신이 습득한 정보와 지식이 진실과 사실이 아닐수도 있다는걸 반드시 인정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