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재플슈츠의 성공? 재플슈츠 영업 종료? 낙하산 샌드위치 Jafflechutes

반응형

1. 재플슈츠

 - 호주 멜버른의 한 건물 7층에 위치한 샌드위치가게 '재플슈츠'. 고객이 온라인으로 주문한 샌드위치를 낙하산에 매달아 투하한다. 7층에서 낙하한 샌드위치는 화살표로 표시된 낙하 예상 지점에 정확하게 떨어진다.

 

 사람들은 하늘에서 공수된 이 샌드위치를 먹기 위해 수백 m씩 줄을 선다. 접근성이 핵심인 샌드위치 가게는 1층에 위치하는 게 불문율이다. 하지만 이 가게는 7층이라는 악조건을 기회로 활용해 대박을 터뜨렸다. (2017년 기사내용 발췌)

 

 - 제플슈츠’는 샌드위치의 호주식 명칭인 ‘재플(Jeffle)’과 ‘낙하산(Chute)’의 합성어로, 결제는 페이팔을 지원한다. 샌드위치의 가격은 5~6달러 수준. 원하는 시간을 정해 밑에서 기다리기만 하면 된다. 낙하물이 떨어지는 바닥에는 고객들이 인식하기 좋게 ‘X’자 표시가 돼 있다.

 

 

2. 재플슈츠 영업 끝

 - 한때, 마케팅책에서 보면 재플슈츠 가게는 마케팅의 아주 좋은 예로 많이 인용되었다. 하지만 지금 현재(2021년 9월 7일 기준)으로는 문이 닫혀 있는 상태고 구글에서도 Permanently closed 라고 되어있다.

 - 2021년 2020년에도 재플슈츠의 성공신화를 예로 마케팅의 중요성과 생각의 전환에 대해서만 강조하는 책들이 많은데, 최신정보도 업데이트 하지 않은상태에서 정보를 받아들이는건 이처럼 무서운 일이다. 

 

 한때 마케팅으로 인해 성공했던 가게도, 수많은 변수앞에서 어떻게 될지는 모르는 것이다. 다만, 저런 아이디어를 통해 어느정도의 성과를 거둔것에서는 인정하고 배울점도 분명 있다. 다만, 사업과 장사는 지속성장하는게 매우 힘들다는 것을 시사하고 싶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