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PER (Price Earnings Ratio)가 뭐야?
- PER(주가수익률)는 주가를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눈 수치로 계산되며 주가가 1주당 수익의 몇배가 되는가를 나타낸다.
예를들어 A기업의 주가가 10만원이고 주당순이익(EPS)가 1만원이면 PER 는 10이다.
- 주가수익률(Price Earnings Ratio, PER)은 주가의 상황을 판단하는데 사용되는 지표 가운데 하나로, 주가순자산비율(PBR)과 함께 자주 사용되는 용어이다. 미국에서는 P/E 또는 PE로 표시하기도 한다.
2. PER로 기업주가 가치 해석
- PER가 높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높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것은 거둔 이익에 비해 주가가 높게 평가되었다는 것이다. (회사가 고평가)
반대로 PER가 낮다는 것은 주당순이익에 비해 주식가격이 낮다는 것을 의미하고 거둔이익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뜻이므로 앞으로 주식가격이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 (회사가 저평가)
- PER은 주가/주당순이익이지만 더 간단하게 시가총액/당기순이익으로 나눠서 구할 수 있다. 실무적으로는 시가총액/당기순이익을 많이 활용한다.
이 경우 보통주, 우선주 등 종류주식에 대한 부분을 무시할 수 있기 때문(분자에 보통주 우선주 시가총액 합치면 됨)이다.
3. PER 해석시 주의사항
- PER는 어떤 주식의 가격수준을 가늠하는 도구지만 실제 활용할 경우 늘 비교대상이 필요하다.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경쟁사의 수준을 여러 개 비교할수록 평가대상 주식의 가격이 어떤 수준인지 가늠하기가 쉬워진다.
실제로 PER는 유통업, 제조업, 중공업, 신산업 등 업종별로 그 패턴이나 수치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특히 당장 수익이 많이 나지 않는 벤처기업, 신산업 업종의 경우 PER이 수십 배까지 치솟는 경우가 많다.
즉, PER의 높고 낮음은 업종별로 상대적이기 때문에 제대로 해석하려면, 같은 업종, 비슷한 규모의 경쟁사를 비교해야 한다는 것이다.
- PER는 순이익이 언제 기준인가 하는 부분을 잘 살펴야 한다. 보통 어떤 회사의 PER를 구할 때는 `회사의 현재 주가/회사의 직전년도 순이익'을 공식으로 쓴다.
과거의 추세가 앞으로도 이어진다면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다면 부정확한 수치가 될 것이다. `현재 주가/현재 순이익'으로 계산하는 것이 올바르겠지만,
현재 시점에서 회사가 올해나 분기중 얼마나 실적을 낼지는 가늠하기 어렵다. 그래서 대안으로 활용하는 것이 증권사 애널리스트들이 제시하는 `추정 순이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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