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딜리버리히어로 푸드판다 기업소개 및 주가 (요기요, 배달의민족)

반응형

1. 푸드판다 아세요?

 - 푸드판다는 딜리버리히어로가 아시아 시장에서 주력으로 전개하고 있는 음식배달앱이다. 싱가포르, 홍콩, 태국,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대만, 필리핀, 방글라데시,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일본 등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에서 서비스한다.

 

2. 딜리버리히어로란?

 - 딜리버리히어로(Delivery Hero)는 독일의 음식 배달 서비스 회사이다. 스웨덴 출신의 컨설턴트인 니콜라스 외스트버그 등 4명에 의해 2011년 5월 베를린에서 창업했다.

 

 딜리버리히어로는 유럽,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중동의 40개 이상의 국가에서 운영되며 250,000개 이상의 레스토랑과 파트너 관계를 맺고 있다. 2017년 6월 기업공개(IPO)되어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에 상장되었다.

2021년 10월 4일 기준 주가

 

 

 

 

3. 딜리버리히어로 이슈

 - 딜리버리히어로는 2019년 12월 국내 1위 배달앱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의 지분 약 88%를 인수하는 계약을 맺고 공정거래위원회에 기업결합을 신청했다.

 인수 금액은 40억 달러(약 4조7천500억원)로 국내 인터넷 기업합병 규모 중 가장 크다.

 공정위는 배민을 인수하려면 6개월내 이 회사가 운영해온 국내 2위 배달앱 요기요를 매각하라는 조건을 달고 기업결합을 승인했고. 딜리버리히어로는 지난 6월 매각 본 입찰을 거쳐 입찰에 참여한 3개사로 구성된 컨소시엄과 매각 협상을 진행해왔다.

 

 공정위는 딜리버리 히어로가 매각 절차를 끝낼 수 있도록 매각기한을 2022년 1월까지 연장했다.

 

 - 딜리버리 히어로 2021년 2분기 IR자료 

아시아 시장 매출 2021년 2분기 5,587m 유로 약 7조

 

MENA (Middle East and North Africa)는  중동 과  북아프리카 의 영어 약자다. 2분기 매출 약 1,617m 유로 약 2조
아메리카 2021년 2분기 매출 464m 유로 약 6300억
유럽 2021년 2분기 매출 719m 유로 약 9900억 

 아시아시장에서의 매출이 전체매출의 약 66%차지하고있다. 

 

 

4. 딜리버리히어로의 배달의 민족 인수

 - 배달의 민족의 우리나라 매출은 약 2조 (2020년 기준) , 2021년은 더 늘어났을 것이라고 예상되지만 단순하게 계산하면, 배달의 민족이 딜리버리 히어로의 아시아 매출 차지 비율은 약 11%정도, 전체매출의 약 7%를 차지한다고 봐도 무방할듯하다. 

 - 즉, 딜리버리히어로의 매출이 증가하려면, 아시아의 점유율을 좀더 크게 가져가야하며 우리나라 배달의 민족을 잘 인수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경쟁회사 쿠팡이츠와의 점유율 싸움도 한 몫을 하게 될 것이다. 

 

 배달시장이 얼마나 커질지도 중요한 변수중의 하나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