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용어 PBR 이란 ? (PER비교)

반응형

1. PBR 이란?
-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 : PBR)은 주가를 주당순자산가치(BPS, book value per share)로 나눈 비율로 주가와 1주당 순자산을 비교한 수치이다.

PBR 계산식

즉, 주가가 한주당 주당순자산에 비해 몇배로 거래되고 있는지 나타내는 지표이다.

2. PBR의 해석
- PBR이 낮다는 것은 BPS가 상대적으로 주가보다 크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순자산(자산-부채)이 발행주식수보다 상대적으로 높다는 의미이다.

즉, 순자산이 높다고 판단이되면 이는 회사가 재무적으로 안정적이다라고 생각할수 있다.

PBR이 1 이라면 거래되고 있는 주가의 가치가 BPS와 같다는 의미로 PBR이 1보다 작거나 1에 가깝다면 기업이 장부가치보다 저평가되어있다고 판단할수 있다.

 

 


3. PBR과 PER
- PBR은 주가를 BPS(주당순자산)으로 나눈값이고, PER은 주가를 EPS(주당순이익)로 나눈 값이다.

- PER은 기업이 벌어들이는 이익에 비해 주가가 적정하게 형성되었는지 판단하는 지표이고, PBR은 기업의 순자산에 비해 주가가 적정하게 형성되었는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다만, PER과 PBR의 높고 낮음의 절대적인 기준은 따로 없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동종 업계의 기업들과 비교하여 주식의 가치를 판단하고 있다.

- 주의점 : PER과 PBR은 둘 다 지표가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어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된다고 착각할 수 있다. 주가가 저평가되어 있다고 기업의 가치가 저평가 되어있는건 아니다.

PBR이 낮지만 이 기업의 성장성이 기대된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좋은 투자를 위해서는 기본 지표와 함께 시장의 전망, 기업의 경쟁력과 성장성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