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공부 EV/EBITDA 가 뭐야? 해석 (PER 비교)

반응형

1. EV/EBITDA 란?

 - 기업의 시장가치(EV·Enterprise Value)를 세전영업이익(EBITDA·Earnings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적정 주가를 판단하는데 사용된다.

 

즉, 기업가치(EV)를, 세금과 이자를 내지 않고 감가상각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의 이익(EBITDA)으로 나눈 값이다.

순차입금을 부채라고 생각하면 되고 EBITDA 는 세전영업이익, 현금창출능력이라고 보면된다

2. EV/EBITDA 의해석

 - EV는 기업의 총가치로 기업매수자가 매수 시 지급해야 하는 금액이다. 기업가치는 자기자본의 가치와 부채의 가치를 더하거나 주식의 시가총액에서 순차입금(차입금-현금성 자산)을 더해 구한다.

 

 따라서 EV/EBITDA 가 10이라면 그 기업을 시장가격(EV)으로 매수했을 때 그 기업이 벌어들인 세전영업이익(EBITDA)을 10년간 합하면 투자원금을 회수할 수 있다는 의미다. (세전영업이익이 10년간 변하지 않는다는 가정하에)

 

3. PER와 EV/EBITDA 의 비교

 - PER 는 주가수익률로 주가를 EPS(주당수익률)로 나눈값이고, EPS는 당기순이익을 발행주식수로 나눈값이다. 

 

 즉, PER는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값이라고 생각할수 있다.

 

  예를 들어 PER가 10이라면 그 기업의 10년간의 당기순이익을 합하면 시각총액만큼 벌수있다는 것이다. (당기순이익 및 시가 총액이 변하지 않는 조건하에)

 

 따라서 당기순이익과 세전영업이익(EBITDA)이 같은 개념은 아니지만, PER는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을 비교한 것이고, EV/EBITDA는 영업이익 대비 시가총액 +부채 를 비교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