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용어 PSR 이란? (PER,PBR비교)

반응형

1. PSR 이란?
- 주가매출비율(PSR, price selling ratio)이란 주가를 주당 매출액(SPS, Sales Per Share)으로 나눈 것으로 기업의 성장성에 주안점을 두고 상대적으로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는 데 이용하는 성장성 투자지표를 말한다.

PSR 식

- PSR은 현재의 주가가 주당매출액의 몇 배인가를 나타내는 수치이자 현재의 주가 수준에서 본 매출액 성장 여력의 기대치이다.

PSR이 낮으면 매출액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됐다는 뜻이며, PSR이 높다는 것은 주가가 매출액보다 높게 형성돼 있다는 뜻이 된다.

 

 


2. PSR과 PER, PBR비교
- PER(주가수익률)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눈값으로 볼수 있으며, PSR(주가매출비율)은 시가총액을 매출액으로 나눈값이다.

또한 PBR(주당순자산비율)은 시가총액을 순자산으로 나눈값이다.(위에 식 비교)

PER 공식
PBR 식 순자산은 자산-부채라고 생각하면 된다

즉, PSR은 매출액 기준지표이고 PER은 당기순이익 , PBR은 순자산 기준지표로써 기업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에 차이가 있다.

-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 것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단순히 PSR, PER, PBR 등의 지표로 판단하기보다 항상 시장의 흐름, 트렌드의 변화 등을 같이 고려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