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ETF란 ? 주린이를 위한 경제용어 (상장지수펀드)

반응형

1. ETF란? 

 - 상장지수펀드(Exchange Traded Fund)는 특정한 지수의 움직임에 연동해서 운용되는 인덱스 펀드의 일종으로 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으로 매매된다.

 

 지수에 연동되어 수익률이 결정된다는 점에서 인덱스 펀드와 유사하지만, 증권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처럼 실시간으로 매매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네이버 금융 출처

 - KOSPI200이나 특정 자산을 추종하도록 설계된 펀드. 해당 주가지수에 편입된 주식의 바스켓(10개 이상의 주식 조합)과 동일하게 펀드를 구성하고, 이에 따라 발행된 주식이나 수익증권을 한국거래소에 상장해 일반 개인들도 거래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개별 주식처럼 매매가 편리하고 인덱스펀드처럼 거래비용이 낮다. 펀드에 비해 투자 정보를 파악하기 쉽다.

 

2. ETF 예시

 - 국내에서는 자산운용사가 자사의 브랜드를 붙여, 예를 들면 KODEX, TIGER 등의 이름으로 ETF를 발행하고 있다.

 

 여기에 연계되는 지수는 국내 시장지수뿐 아니라 산업별 지수, 각종 테마지수 등과 해외 주요 국가의 시장지수 및 섹터지수, 그리고 상품가격지수 등이 연계되어 수없이 많은 ETF 상품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실시간으로 매매되고 있다.

 

국내지수

  • 상품설명 예시 - KTOP 코스피50 ETF는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KOSPI50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하는 것을 운용목표로 한다.

    KOSPI50지수는 한국거래소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KOSPI 200 구성종목 중에서 산업군 구분없이 당해연도 KOSPI 200 구성종목 정기심의에서 산정한 시가총액이 큰 상위 50종목을 구성종목으로 하여 산출된다

    이 투자신탁은 KOSPI50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이 투자신탁의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인 KOSPI50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예정이다.

  • ETF분석을 통해 구성종목이 어떻게 되어있는지도 볼수있다.

해외지수

  • 상품설명 예시 - 이 ETF는 미국 주식을 주된 투자대상자산으로 하며, “S&P500 지수”를 기초지수로 하여 1좌당 순자산가치의 변동률을 기초지수의 변동률과 유사하도록 투자신탁재산을 운용함을 목적으로 한다

    “S&P500 지수”는 S&P Dow Jones Indices에서 발표하는 지수로서, 미국에 상장된 종목 중 시가 총액 상위 500 종목을 편입시키는 미국 대형주 시장대표 지수이다.

  • 해외지수를 기초론 한 ETF도 거래가 가능하다.

 S&P 500 지수나 코스피50은 우상향하는 그래프를 보여준다. 비교적 안정적이면서 꾸준하게 상승하는 투자를 하고싶다면, 이런 ETF도 괜찮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