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용어 ETN 이란? ETF(상장지수펀드)와 비교

반응형

1. ETN 이란? 

 - ETN (Exchange Traded Note,상장지수증권)은 ETF(상장지수펀드)와 같이 기초지수 수익을 추종하는 금융상품으로서, 거래소에 상장되어 개별주식과 같이 기존의 주식계좌를 통해 거래를 할 수 있다.

 

 ETN은 분산투자가 가능하며, 거래세도 부과되지 않으며, 실시간으로 지표가치(IV)가 제공되어 거래에 참고할수 있다.

 

 ETN은 ETF와 달리 만기가 있는 상품이어서, 만기까지 보유할 경우에는 투자기간 동안의 기초지수 수익률에서 제비용을 빼고 투자자에게 지급하며, 만기 이전에도 중도환매 또는 거래소에서 매매가 가능하다.

ETN 종목 예시 네이버금융 출처

 - 원자재나 주가지수 등 기초자산의 가격 변동에 따라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설계한 채권 형태의 상품(파생결합증권)이다. 채권과 원자재, 통화, 주식, 선물 등에 투자해 해당 상품가격이 오르면 수익률도 따라 오른다.

 

2. ETN과 ETF 비교

 - 두 상품의 결정적인 차이점은 ETN이 증권회사가 자기신용으로 발행하는 ‘파생상품’인 반면 ETF는 자산운용사가 해당 지수의 구성 종목을 직접 편입해 운영하는 ‘펀드’라는 것이다.

 

 파생상품과 펀드라는 차이 탓에 양자의 수익구조에는 결정적 차이가 있다.

 

 우선 ETN은 발행 증권사가 수수료를 제외한 추종 인텍스 수익률을 보장한다. 즉 약정된 기초 지수의 수익률과의 추적 오차가 없거나 작은 편이다.

 

 ETF의 경우 자산운용사들이 추종하는 지수에 포함된 일부 종목에 대해 운용하기 때문에 지수 수익률 자체와 차이를 보일 수 있다. 또한 ETN은 만기가 있는 파생상품이라는 점에서 만기가 없는 펀드인 ETF와 차이가 있다.

 

 - ETN은 발행 증권사가 자기 계정으로 보유 운용하기 때문에 증권사의 파산 시 또한 상장 폐지되는 신용 리스크가 존재한다.

 

 상장폐지 시 ETF와 달리 실물자산을 편입하지 않기 때문에 투자자가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제한적이다. 실제로 2009년 리먼브라더스 파산 당시, 리먼브라더스가 발행한 3개의 ETN 보유자들은 큰 손실을 봤다.

현대증권 출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