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주린이를 위한 주식기초용어 ELS/ DLS/ELF/ELD(ELB,DLB) 정리 6-6부

반응형

1. ELS / DLS / ELF / ELD 정의 및 비교

 - ELS(Equity Linked Securities-주가연계증권)는 주가지수 또는 개별지수 가격변동과 연계되어 투자손익이 결정되는 증권으로 사전에 투자수익이 확정되고 발행사의 신용으로 약속된 수익을 지급하는 증권상품이다. 

 

 - DLS(Derivatives Linked Securities-파생결합증권)은 금리, 통화(환율), 실물자산(원유, 금 등), 신용위험 등의 변동과 연계하여 사전에 정해진 방법에 따라 만기 지급액이 결정되는 증권이다.

 

 - ELF(Equity-Linked Fund-주가연계펀드)는 주가연계증권(ELS)을 펀드로 만든 상품. 증권사가 운용하는 주가연계증권(ELS)을 4종 이상 편입해 운용하는 펀드로 투자위험을 분산할 수 있다.

 

 - ELD(Equity Linked Deposit-주가연계예금)는 만기해지시 원금이 보장되면서 주가지수 등 시장지수의 변동에 연동되어 금리가 결정되는 예금을 의미하는 것으로 신규가입 당시 금리가 확정되었던 기존의 정기예금과는 달리 만기에 지수변동률에 따라 금리가 결정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주가연계증권(ELS)·주가연계펀드(ELF)와 마찬가지로 주가연계상품(Equity Linked Notes)의 한 가지이다. 주로 시중은행에서 정기예금의 형태로 판매되는데, 원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최고 5000만 원까지 보장된다.

 

 단, 중도에 해지할 경우에는 수수료를 물어야 하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원금이 손실될 수도 있다. 또 주가의 변동에 따라 수익률의 상한과 하한을 둔다는 점도 유의하여야 한다.

삼성증권 출처

 

 

2. 원금보장형 ELS? DLS? (ELB ,DLB)

 - ELB(equity linked bond, ELB, 주가연계형파생결합사채)는 자산의 대부분을 안정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국공채로 채우고 일부를 위험 자산에 투자하는 상품이다.

 

 쉽게 ‘원금 보장형 ELS’로 보면 된다. 위험 자산에 투자한 돈을 모두 잃어도 안전 자산에서 발생한 이자가 이를 상쇄하기 때문에 원금 손실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


 단, 국공채를 발행한 국가가 채무불이행(디폴트)을 선언하거나 ELB를 발행한 증권사가 파산하면 원금을 잃을 수도 있다.
대부분의 경우 만기가 1년 이상이고 중도해지할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어 장기투자에 적합하다.

 

 - DLB(Derivatives Linked bond, DLB, 기타파생결합사채)도 마찬가지로 원금보장형 DLS라고 생각하면된다. 단지  ELB는 주식, 주가지수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고, DLB는 이자율, 원자재, 신용 등을 기초자산으로 한 상품이다. 

한국투자보호재단 출처

 - 파생결합사채(ELB,DLB) 는 즉, 원금보장형 ELS, DLS 이다. 단 증권사가 망하거나 기초자산중에 하나라도 없어지거나(예 주식 사장폐지 등) 중도상환시 원금손실이 일어날 수 있다. 

 

 즉, 완벽한 원금보장이라는 것은 없다는 말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