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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를 위한 공부

소비자물가지수 동향과 보는법, 그리고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C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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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비자물가지수 동향

출처 통계청 기준년도 2015년 = 100, %

- 2021년 06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0.1% 하락, 전년동월대비 2.4% 상승
- 소비자물가지수 등락률 보는법

  • 전월비 : 전월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등락률
  • 전월비 % = (금월지수 - 전월지수) / 전월지수 X 100
  • 전년동월비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등락률
  • 전년동월비 % = (금월지수 - 전년동월지수) / 전년동월지수 X 100

 

3. 소비자물가지수 개편 실시
- 2015년 기준 소비자물가지수를 2020년 기준으로 개편하여 2021년 12월 22일에 개편 결과를 공표할 계획이다.

2020년 기준 개편에 따라, 지수 기준연도가 2015년에서 2020년으로 변경되고, 가중치 기준연도는 2017년에서 2020년으로 변경하게 된다.

- 이번 개편에서는 ① 조사품목 및 가중치 조정, ② 조사지역 조정, ③ 조사방법 개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 중

① 조사품목 및 가중치 조정
- ’20년 가계동향조사 결과 중 가구의 월평균 소비지출액 등을 기초로 소비지출 비중이 높은 품목은 추가하고 낮은 품목은 제외하는 등 조사품목 개선 및 품목별 가중치(중요도)를 재산정

- 생활물가지수 등 특수분류별 구성품목 개선

② 조사지역 조정: 38개 시(도) → 40개 시(도)
- 인구 및 상권 변동현황을 반영하여 2개 도시(화성시, 양산시) 추가

- 세종시 공표 주기를 연간에서 월간으로 단축

③ 조사방법 개선 등
- 온라인 거래가격 조사품목을 확대함으로써 품목 대표성 향상

- 농산물 보관기술 발달 등으로 유통기간이 확대됨에 따라 일부 계절품목을 연중 조사품목으로 변경(가지, 사과, 배, 밤)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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