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비자 물가지수
- 소비자물가지수 (consumer price index, CPI)는 일반 도시 가계가 소비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소비재와 서비스의 가격변동을 나타내는 지수를 말한다.
- 소비자가 일상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구입하는 상품과 서비스 460개 품목
2. 생활물가지수
- 생활물가지수(CPI for living necessaries)는 소비자물가지수(CPI : consumer price index)의 보조지표로서, 소비자의 체감물가를 파악하기 위해 1998년 4월부터 도입한 지표이다.
- 소비자들이 체감하는 물가는 구입하는 품목이나 구입빈도에 따라 각각 다르기 때문에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와의 사이에 다소 차이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 이에 따라서 일반소비자들이 자주 구입하는 품목과 기본생필품 141개 품목을 대상으로 작성한 지수 (2021년 통계청 자료 출처)
3. 근원물가지수
- 근원물가지수(Core Inflation)는 경제상황에 따라 물가변동이 심한 품목을 제외하고 산출한 물가지수를 말한다. 일시적인 경제상황 보다는 기초 경제여건에 의해서 결정되는 물가지수이다.
- 소비자물가 조사품목중 곡물이외의 농산물과 석유류(도시가스 포함) 같은 외부충격 등에 취약한 품목들이 제외되어 물가변동의 기조를 분석하는데 유용한 지표이다.
(전체 소비자물가 460개 품목 중에서 계절적으로 영향받는 농산물과 외부적요인에 크게 영향받는 석유류 등 53개 품목을 제거하고 나머지 407개 품목을 별도로 집계한지수)
- 이 개념이 나오게 된 직접적인 계기는 1973년 아랍의 석유 수출 금지 조치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석유가격이 크게 급등했던 사건이다.
당시 미국 연방준비위원회 의장이었던 아서 번즈(Arthur Burns)는 통화량과 무관하게 움직이는 물가상승 때문에 통화정책이 간섭을 받아서는 안된다는 판단 하에 단기간에 가격변동이 큰 품목들을 제외한 물가지수를 새로 만들었으며, 이것이 근원물가지수의 근간이 되었다.
4. 소비자물가, 근원물가, 생활물가 상승률 비교
- 지표해석
- 전월(년)비 상승률 : 전월(년)과 비교한 금월(년)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2020년 7월 전월비 0.7% 상승은 2020.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020.6월 대비 0.7% 상승한 것을 나타냄)
- 전년동월비 상승률 : 전년도 같은 달과 비교한 금월의 물가수준 변동률 (예 : 2020년 7월 전년동월비 5.9% 상승은 2020.7월 소비자물가지수가 2019.7월 대비 5.9% 상승한 것을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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