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핫이슈

대한민국은 선진국? 개발도상국? UNCTAD?

반응형

1. 대한민국은 선진국

출처 KBS 뉴스

- 유엔무역개발회의, UNCTAD가 우리나라의 지위를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는데, UNCTAD 설립 이래 처음이다.

- UNCTAD는 제 68차 무역개발이사회에서 의견 일치로 우리나라를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를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우리나라는 1964년 UNCTAD 설립 이래 개발도상국에서 선진국으로 지위를 변경한 첫 사례가 됐다.

 

2. UNCTAD란?
-United Nations Conference on Trade and Development 선진국과 후진국 사이의 무역 불균형을 시정하고 남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설치된 국제연합(UN) 직속 기구의 하나이다.

195개 국가를 회원국으로 두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64년 3월 가입했다.


(ps 대부분의 선진국은 지구의 북반구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남반구의 개발도상국과의 문제를 남북 문제라고도 한다.)

회원국은 이해관계를 달리하는 지역적 비공식 그룹으로 A그룹(아시아 및 아프리카 등 주로 개도국이 포함), B그룹(선진국), C그룹(중남미 국가), D그룹(러시아 동구권)가 있어 그룹 내의 의견을 조정하고 있다.

출처 KBS 뉴스

특히, 후진국 즉 A그룹과 C그룹은 대 선진국과의 교섭을 위하여 하나의 기구를 형성하였는데 이것이 이른바 'Group of 77'이다. 이것은 개발도상국의 강력한 하나의 교섭단체로서 UNCTAD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3. 개발도상국과 선진국이란?
- 개발도상국 : developing countries 일반적으로 산업의 근대화와 경제개발이 뒤떨어져 있는 나라를 가리킨다. 그 대부분은 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 등의 여러 나라이다.

- 선진국 : advanced countries or developed countries 도의 산업 및 경제 발전을 이룬 국가를 가리키는 용어로 그로 인해 국민의 발달 수준이나 삶의 질이 높은 국가들이 해당한다.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으로 분류하는 기준은 모호한 경향이 있으나 몇몇 기준이 되는 지표나 분류에 의해 파악해 볼 수 있으며 그 가운데 경제 발달 여부가 주된 평가의 기준이 되고 있다.

대표적으로 1인당 GDP가 높은 국가는 선진국일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그 나라의 1인당 GDP가 높더라도 고도로 발달한 산업이 없고 인프라가 부족한 자원 부국 등은 선진국이 아니다

4. 결론
- 우리나라는 UNCTAD 에서 선진국으로 분류되었지만, 선진국의 분류기준은 기관마다 다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