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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를 위한 공부

스포츠웨어 레깅스 룰루레몬의 급성장 주가전망 및 우리나라는? 제시믹스? 2-1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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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룰루레몬 회사소개

 - 룰루레몬 애틀라티카(Lululemon Athletica)는 1998년 캐나다 밴쿠버에서 설립된 기능성 스포츠웨어 브랜드이다. 요가 바지 및 요가복 판매 업체로 설립된 이후 온라인 스토어 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 460개 매장을 갖춘 브랜드로 성장했다.

 

 현재는 요가복 뿐만 아니라 기능성 셔츠, 반바지, 바지, 라이프 스타일 의류 및 요가 악세서리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를 확대하고 있다.

 

 - 2007년 7월에 나스닥 상장 

 시가총액 약 58조 주가 395달러 (2021년 9월 1일 기준)

 우리나라 기업 LG 화학보다 크고 우리나라 대표 스포츠 브랜드 기업 코오롱인더는 시총 약 2조 2000억 휠라는 시총 약 2조 7000억이다.

 

 

2. 룰루레몬 주가 상승 원인

 - 파이낸셜 타임즈는 최근 코로나 팬데믹의 수혜를 받은 100대 기업에 룰루레몬을 포함시켰지만, 실제 룰루레몬은 이번 코로나 팬데믹의 수혜를 받지 않았더라도 상승세를 이어갔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1998년 창립 후 지난 10년 동안 지분가치는 무려 1929% 상승했고 주가는 올 들어 54%나 올랐다.

 

 20년 동안 룰루레몬이 만들어낸 애슬레저 트렌드와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지키고 있는 비결은 90년대 후반 아무도 예상하지 못했던 요가복 시장에 일찍 진입함으로써 선두를 차지할 수 있었다는 데 있다.

 

 여기에 스포츠 업계가 오늘날 사람들의 착장 방식과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예측하지 못했다는 점이 두 번째 성공요인으로 작용했다. 나이키, 아디다스 등 글로벌 대형 스포츠 브랜드는 룰루레몬이 론칭될 당시 요가 시장, 즉 여성 운동가와 소비자를 핵심 고객으로 설정하지 않았다. 

 

 요가 시장의 호황도 천운이었다. 요가저널 자료에 따르면 2012~2016년 미국에서 요가를 즐기는 사람의 수는 80% 증가한 3,600만 명에 달했다. 쉽게 말해 웰니스 트렌드 확산에 맞춰 애슬레저 시장 역시 급부상한 것이다. 

 

3. 룰루레몬의 비전 과제

 - 첫 번째는 혁신적인 기술 제품을 만드는 것이고, 두 번째는 정교한 디지털 트렌스포메이션으로 새로운 매장 형태와 소비자 경험을 확장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아시아와 유럽 시장에서 성장을 목표로 남성복 제품 라인업과 매출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전략이다. 결국 글로벌 시장에서 매출 규모를 4배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온라인 채널과 남성 라인이 핵심이 될 것으로 풀이된다.

 

 룰루레몬이 남성복과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기 시작하면서 정통 스포츠의류·용품 브랜드처럼 토털 스포츠 의류 사업에 관심을 가지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하지만 룰루레몬은 선을 긋고 있다. 캘빈 맥도날드 룰루레몬 사장이 투자기관들을 상대로 중장기 계획을 발표하면서 “여성 중심의 요가 시장에서 남성복 시장으로 성공적인 확장을 이뤄지고 있지만 건강과 피트니스라는 브랜드 철학에서 벗어나는 사업은 일체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 미러인수 : 요가복의 대명사로 불리는 룰루레몬(Lululemon Athletica Inc)이 홈 피트니스 플랫폼 기업 미러(Mirror)를 5억 달러, 원화 약 5,988억 원에 사들였다. 

 

 미러는 쉽게 말해 요가 운동을 원하는 사람이 요가 클라스나 스토어 체험장을 가지 않고도 가정에서 스크린을 통해 쌍방향 라이브 스트림으로 즐길 수 있는 홈 피트니스 플랫폼이다.

 

 작동을 안 할 때는 평범한 거울처럼 보이지만 요가뿐 아니라 체온, 혈압 측정부터 명상, 필라테스, 바레, 체형 교정, 킥복싱, 근육 단련 등 20여 가지 프로그램을 인터랙티브 체험으로 즐길 수 있다.

출처 http://m.apparelnews.co.kr/news/news_view/?idx=184159&cat=CAT160

3. 우리나라 스포츠웨어 

 - 우리나라의 대표적 스프츠브랜드는 코오롱인더스트리와 휠라가 있지만 룰루레몬만큼의 성장과 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2021년 9월 2일 기준)

 (2021년 9월 2일 기준)
 (2021년 9월 2일 기준)

 

 

 우리나라는 스포츠 강국이지만 스포츠를 통해 기업이 돈을 벌 수 있는 의류와 용품 브랜드는 글로벌 브랜드와 비교해 절대적으로 열세다.

 여기에 인기 스포츠는 글로벌 브랜드가 막대한 자금력과 마케팅으로 시장을 완전 장악하고 있어 국내 브랜드가 설 자리가 거의 없다.

4. 브랜드 엑스코퍼레이션

 - 2020년 8월 한국의 룰루레몬이라고 불리는 제시믹스를 가지고 있는 회사 브랜드 엑스코퍼레이션이 코스닥에 상장했다. 

 현재 시가총액은 2000억 수준이지만 룰루레몬만큼은 아니더라도 벤치마킹해서 잘 성장한다면 코오롱과 휠라정도의 회사로 성장할수 있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기대해 본다 (2021년 9월 2일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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