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우버의 성장가능성은? (우버회사 소개 및 주가전망) (차량공유)

반응형

1. 우버 주가 및 회사 간단소개

 - 시총 약 100조 (2021년 10월 8일기준) 뉴욕증시에서 거래중

 - 투자지표 (2021년 10월 8일 기준)

출처 https://www.choicestock.co.kr/search/invest/UBER

 

 

 - 우버는 2009년 개릿 캠프와 트래비스 캘러닉에 의해 UberCab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됐다. 우버 서비스는 공식적으로 2010년 6월 샌프란시스코에서 출시됐다.

 

 스마트폰을 기반으로 한 미국의 승차 공유 서비스로, 고용되거나 공유된 차량의 운전기사와 승객을 모바일 앱을 통해 중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현재 전 세계 많은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14년 6월 기준 100개 도시 이상에서 서비스 중이다.

 

 - 우버는 2019년 5월 뉴욕증시에 상장했다.

 

2. 우버의 시장 점유율 

 - 미국에서 대표적인 차량공유서비스 업체로 우버와 리프트가 존재한다. 2019년 1월 기준, 미국 시장 점유율에서 우버가 68.5%, 리프트가 28.9%를 차지하고 있으며, 두 업체를 제외한 비중은 2.6%에 불과하다. (자료 출처 한국 노동 연구원 2019년 7월호, 국제노동브리핑)

 

3. 차량공유시장의 변화와 위기

 - ACA Research에 따르면 차량공유서비스는 자율주행자동차, 친환경전기자동차, 연결성(connectivity) 및 공유 경제의 4가지 거대 트렌드의 교차점에 있다. 

 

 소비자들이 개인소유의 차량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차량공유서비스를 채택함에 따라, 미국의 자동차 시장은 2020년 2억7,500만달러 규모에서 10년 후 4,400만달러로 줄어들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Market and Market 차량공유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2025년에는  220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였다.  

 

 - 자율주행과 구독서비스 : 자율주행자동차는 운전자의 개입이 없어 비용 절감의 효과가 뛰어나므로 차량 공유서비스 시장의 성장은 자율주행 기술과 밀접하게 연계 되어있다.

 

 시장 조사기관 Strategy Analytics에 의하면, 레벨3 이하의 부분 자율 주행차의 시장 수요 형성기 까지는 카셰어링 서비스업 위주의 차량 공유서비스의 수요가 성장할 것으로 보았으며, 레벨4 이상의 완전 자율 주행 자동차 양산이 본격화 되는 시점에서는 차량내 지도로의 스마트인프라를 적극적으로 활용 함으로써 차량 공유서비스가 급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한, 자율주행기술이 일반화되어 운행단가가 하락하면 업체들간 경쟁은 더욱 세지고 플랫폼의 차별화가 어려워지기 때문에, 차량공유 선도기업들은 구독형 서비스를 함께 운영하고 있다.

 

출처 https://news.kotra.or.kr/user/globalBbs/kotranews/782/globalBbsDataView.do?setIdx=243&dataIdx=181220

 

4. 결론 

 - 차량공유서비스업은 운전자 임금, 마케팅, 보험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 크기 때문에 아직까지 수익성이 불투명하다. 하지만 자율주행기술이 차량공유서비스와 결합되면 운전자 임금에 들어가는 비용을 절감되고, 이는 바로 수익과 직결된다. 

 

 또한 차량공유서비스는 식품 배달, 화물 운송 중계 등과 같은 온디맨드 서비스에도 활용되어 새로운 사업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바, 차량공유서비스 기업들은 구독형 서비스를 통해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확보하고, 다각적이고 새로운 서비스 확장을 모색할 수 있어 대다수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해당 서비스의 성장동력이 충분하다고 보고있다.

 

 

 한편, 국내의 경우에는 정부의 규제와 기존 택시업계의 반발로 차량공유서비스업이 안정적으로 정착되는데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즉, 우버를 주목하고 지켜보자 이글은 종목 추천에 대한 글이 아니다. 투자의 손익은 본인의 선택이므로 책임도 본인에게 있다는것을 잊지말자

 

그랩에 대해서 알고싶다면 아래 링크클릭

https://thebutterflyeffect.tistory.com/25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