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를 위한 공부

인도의 우버 오라(올라 캡스)를 아나요? Ola cabs 회사소개 및 상장일 (차량공유)

반응형

1. Ola cabs 회사 소개 

 - Ola Cabs(OLΛ)은 차량 대여 및 음식 배달을 포함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도의 다국적 차량 공유 회사이다. 회사는 Karnataka의 Bengaluru에 있다.

 

 2019년 10월 기준 Ola의 가치는 약 65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Softbank를 비롯한 다양한 벤처 캐피탈리스트가 회사의 큰 지분을 가지고 있다.

ola cabs 로고

 - 올라캡스(Ola Cabs)는 바비시 아가왈(Bhavish Aggarwal)과 안킷 바티(Ankit Bhati)가 설립했으며, 등록 차량만 130만 대로 설립 후 차량 호출 서비스 누적 10억 건 이상을 기록했다.

 

 글로벌 125개 도시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차량 공유 서비스 업체 우버(Uber)를 압도하며 인도 택시 시장을 석권하고 있다. (인도에서 우버를 압도)

 

 - 일본의 소프트뱅크(SoftBank)는 2014년 올라캡스에 2억1000만 달러를 투자한 데 이어, 2015년에 다른 투자자들과 함께 4억 달러를 투자했다. 2015년 한 해에만 7회에 걸쳐 총 11억8000만 달러 투자금을 유치한 올라캡스의 기업 가치는 50억 달러에 이른다.

 

 

 올라캡스는 현지 시장 점유율이 56.2%로, 글로벌 모빌리티 기업인 우버보다 점유율이 훨씬 높다. 인도의 다양한 지역 언어를 서비스하고, 신용카드 미보유자가 많은 상황을 고려해 현금으로 결제를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또한 서민의 발이라고 불리는 오토 릭사도 제공하는 등 우버에 없는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여 소비자의 지지를 받았기 때문이다. 올라캡스는 차량 공유 서비스 외 올라 카페(Ola Cafe), 올라 셔틀(Ola Store), 올라 머니(Ola Money), 올라 코퍼레이트(Ola Corporate) 등을 운영하고 있다.

 

 2015년 11월에는 여행 계획 서비스인 지오태그(Geotagg)를 인수했다. 이러한 결정은 올라캡스의 버스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인도 지역을 확보한 올라캡스는 글로벌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내고 있다.

 

 미국의 우버, 리프트(Lyft), 중국의 디디추싱(Didi Chuxing), 동남아시아의 그랩(Grab) 등과 경쟁하겠다고 나선 것이다. 2018년 올라캡스는 호주와 뉴질랜드, 영국 등 해외 시장에 진출했다. 음식 배달 사업도 시작하여 우버이츠 등과 점유율 싸움을 하고 있다. 

 

2.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 ( 인도의 테슬라)

 - 2019년 3월 초 설립된 인도의 전기자동차 전문 스타트업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Ola Electric Moblity)는 2019년 7월 초 일본 소프트뱅크로부터 2억 5000만달러의 시리즈B 라운드 펀딩을 받으면서 기업가치가 1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는 2019년 3월 초 인도 차량 호출서비스 회사이자 대형 유니콘 기업인 올라 캡스(Ola Cabs)로부터 분사한 스타트업이다.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는 설립되자마자 2019년 3월 초 타이거글로벌과 매트릭스인디아로부터 5600만달러의 첫 펀딩을 완료했다. 이후 5월 초 인도 최대 대기업인 타타그룹의 라탄 타타 명예회장으로부터 알려지지 않은 규모의 시리즈A 라운드 펀딩을 받았다.

 

 라탄 타타 명예회장은 당시 투자에 대해 “전기자동차 생태계는 날마다 극적으로 진화하고 있다”면서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의 성장과 발전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포부를 밝힌 바 있다. 이후 두달이 채 안되는 7월 초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는 소프트뱅크로부터 유니콘 평가를 받으면서 2억 5000만달러를 추가로 펀딩받은 것이다.

 

 - 일렉트릭 비전은 2021년까지 인도 전역에 100만대의 공유경제 전기자동차를 보급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차량의 30%를 전기자동차로 교체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적이 있는데, 올라 캡스는 인도 정부의 이런 의지에 발맞춰 2021년까지 100만대의 전기자동차를 공급하겠다는 원대한 목표를 추진하고 있다.

올라 캡스가 운영중인 올라 전기자동차와 충전 설비 출처 https://www.2e.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7698

 - 올라 캡스와 올라 일렉트릭 모빌리티의 이 같은 전기자동차 사업에 대한 비전은 글로벌 전기자동차 산업의 판도에는 당장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할 전망이다.

 

 테슬라 같은 전기자동차 전문업체의 제품에 비해 아직 제품경쟁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빠르게 성장하는 인도 시장에서 돋보이는 수준의 국가 차원의 전기자동차 사업을 활발하게 추진될 경우 거액의 자금을 투자한 소프트뱅크의 기대처럼 경량 전기자동차 시장에서 세계적인 강자로 등장할 가능성이 크다.

 

3. 울라캡스 상장일

 - 인도 최대 차량공유 업체 올라가 기업공개(IPO)를 본격화한다. 2022년 상반기 목표로 투자은행(IB)과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전해진다.

 

결론 인도의 우버겸 테슬라 울라캡스를 주목하자!! 

 

이글은 종목 추천에 대한 글이 아니다. 투자의 손익은 본인의 선택이므로 책임도 본인에게 있다는것을 잊지말자

 

그랩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다면클릭

https://thebutterflyeffect.tistory.com/258

우버에 대해서 알고 싶다면 클릭

https://thebutterflyeffect.tistory.com/259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