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상증자란?
- 증자란 말 그대로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는 일을 말한다.
유상증자란 기업이 자본금을 늘리기 위해 새로 주식을 발행해 기존 주주(구주매출)나 새 주주(신주매출)에게 돈을 받고 파는 형태를 뜻한다.
주주들에게서 받은 주식 대금으로 회사는 주식 발행액만큼 자본금이 늘어나게 된다.
즉, 쉽게 말하면 기업이 돈이 필요할 때 신규로 자기 회사 주식을 발행해 그 주식을 다수(주주배정, 일반공고, 제3자배정)에게 파는 것이라고 말할수 있다.
- 유상증자는 그 방식에 따라 기존 주주에게 신주인수권을 주주배정방식, 일반 대중에게 주식을 공모하는 일반공모방식, 기존주주가 아닌 제3자를 특정하여 배정하는 제3자 배정방식으로 나뉜다.
2. 유상증자의 역할
- 돈이 필요한 기업이 자본금조달의 방법 중 하나로 유상증자를 사용한다. 주식을 발행해 이를 수요자들에게 팔면서 일정한 가격을 받는 유상증자는 단순히 돈을 빌리는 대출이나 채권에 비해 유리하다.
우선 원금과 이자상환의 부담이 없다. 자본금은 상환의무가 없기 때문에 특히 중장기적인 전략사업에 투자할 때 유용하다.
여기에 자본금은 회사의 안정성을 담보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증자는 기업신용도를 제고하는 효과도 가져온다.
기업의 건전성을 살피는 주요지표 중에 부채비율이 있는데 이는 자본금(equity)과 기업의 채무(liability)를 비교한 수치로 통상 200%이내이면 우량기업으로 평가된다.
3.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의 차이
- 유상증자를 하면 발행주식수와 함께 회사 자산도 늘어나지만 무상증자는 주식수만 늘 뿐 자산에는 변화가 없다.
4. 유상증자와 무상증자는 주가의 흐름에 영향을 줄까?
- 증자는 회사의 상황에 따라 호재가 될 수도, 악재가 될 수도 있다.
유상증자는 회사가 자금이 필요할 때 실행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그 회사의 자금 조달 이유가 경영난 악화라면, 굳이 돈을 내고 그 회사의 주식을 더 사려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이 경우에는 유상증가가 악재로 작용한다.
하지만, 유상증자의 목적이 유망한 산업의 투자를 위한 자본 조달이거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기업을 인수합병하려는 경우라면 호재로 작용할 확률이 높다.
반면에 무상증자는 일반적으로 호재로 작용한다. 무상증자를 했다는 것 자체가 잉여금이 많은 회사라는 증거이며 해당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전하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다.
또한 신규 발행 주식 수만큼 유통 주식 수의 증가로 이어져 거래량이 활발해지는 효과를 가져온다. 하지만 무상증자의 이런 심리를 활용하려하는 세력이 있는만큼 유의해야한다.
따라서 증자를 참여할 때는 ‘증자의 목적이 무엇인지’, ‘증자를 하는 회사의 전망은 어떤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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