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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퇴를 위한 공부

TAM SAM SOM 시장규모 분석 왜 하는가? (feat.PD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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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AM SAM SOM 이란

 - TAM (total addressable market)

 전체시장으로 제품/서비스의 카테고리 영억을 포함하는 비즈니스 도메인 크기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을 전체 TAM이라고 해보자.

 

 - SAM (serviceable available market)

 유효시장이라고 하며, TAM 내의 스타트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시장 규모를 이야기한다. 전체 시장 중에 그 기업이 추구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적용할 수 있는 시장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시장을 TAM 로 한다면 내가 여기서 어떤 서비스를 할 것인지 만약, 쇼핑몰 앱을 만든다면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쇼핑몰 시장이 SAM이 된다.

 

 - SOM (serviceable obtainable market)

수익시장이라고 하며, 유효시장 내에서 초기 단계에 확보 가능한 시장 규모를 의미한다. 만약 쇼핑몰 앱을 한국에서 시작하고 만든다면, 한국내에 있는 쇼핑몰 앱 시장이 되겠다.

 

TAM SAM SOM 시장규모 분석

 

2. TAM SAM SOM 을 하는 이유

 - 스타트업이 투자를 받으려고 하거나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시장규모 추정은 중요하며, 시장내에서 통용되는 시장규모 추정방법 중 투자자 입장에서 바라보는 시장규모 설명 방법이 TAM-SAM-SOM이라고 할 수 있다.

 

 -  TAM-SAM-SOM은 '내가 사업으로 진출할 시장의 규모는 얼마다'라는 것을 논리적으로 도출해내는 과정이며, 수익 창출할 수 있는 생존시장 발견능력을 숫자로 입증하는 것이다.

 

 시장규모를 제대로 파악한 TAM SAM SOM 자료는 이 회사가 어느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판단 기준이 되기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3. TAM SAM SOM 의 응용 (개인의견)

 - 스타트업의 관점에서 보지않고 투자자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수치는 우리가 투자할 회사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수치가 될 수 있다. 

 

 - PER, PBR, PSR의 수치만으론 기업의 가치를 잘 설명할 수 없어서 PDR이 나온것처럼 전체시장의 규모와 그 기업의 경쟁력이 기업의 진정한 가치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PDR 주가 꿈 비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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