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우리몸의 감초 아연 (feat. 굴, 미네랄) 역할 및 결핍

반응형

1. 아연의 역할

 - 아연은 몸을 구성하는데 필요한 효소 중 200종류 이상의 효소 활동과 깊은 관련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아연이 없으면 몸의 기능이 원활하게 돌아갈수 없다.

 

 - 생식 과정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세포의 분열과 성장에도 필요하다. 또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데도 중요고 면역기능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아연이 필요하다.

 

 - 신경전달물질의 합성에 꼭 필요한 영양소이며, 뇌의 활동 수준을 높이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 인슐린 분비 조절을 하기 때문에 아연이 부족해지면 혈당치가 심하게 요동을 칠수 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했을때도 미네랄 불균형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2. 아연의 결핍과 흡수

 - 아연은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미네랄 성분으로, 일상적인 식사로는 부족해지기 쉽다. 여기에 평소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정크푸드) 등을 즐겨 먹거나 잘못된 방식으로 다이어트를 계속하면 금방 부족해지기 쉽다.

 

 - 아연의 결핍 : 우울증 비슷한 증상을 겪거나, 기억력저하, 머리카락이 잘 빠지거나 피부가 거칠어진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잘 걸리게 되고, 미각장애, 심지어 출산 때 기형아나 저체중아를 출산할 수도 있으며, 성장발육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 아연의 섭취 : 아연의 흡수율을 높이려면 동물성 단백질이나, 식초 레몬드의 구연산,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식재료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예를들어 생굴튀김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아연의 흡수율을 높일 수 있다. 

 

 - 아연 먹거리 추천 : 아연은 붉은 살코기, 해산물, 통곡물, 콩류에 풍부하게 들어있다(생굴, 소와 양의 어깨살, 돼지의 간, 말린 오징어, 가리비 등). 동물성 식품에 들어 있는 아연이 흡수율이 더 높다. 아연 결핍의 증상이 있는 경우는 약품의 형태로 아연을 보충해주기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