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뇌를 지치게 하는 간식 '초콜릿'? 피로할때 먹는건 '이것'

반응형

1. 포도당은 뇌에 필요 하지만

 - 포도당은 우리 뇌의 에너지원으로서 꼭 필요한 영양소이다. 하지만, 음식에서 당질을 지나치게 섭취하면 혈당 조절에 이상을 불러와 정작 뇌에는 포도당이 부족해지는 현상이 벌어지게된다. 

 

당질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싶다면 클릭

https://thebutterflyeffect.tistory.com/137

 

 특히, 정제 당질덩어리인 과자나 스낵 같은걸 먹는다면 혈당치가 빠르게 높아질 건 불 보듯 뻔하다. 당질이 빠르게 흡수되어 혈당이 오르게 되면, 갑자기 올라간 혈당치를 떨어뜨리려고 인슐린 분비가 활발해진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혈당치가 급격히 내려가면서 졸음, 두통, 짜증, 피로감이 더욱더 강하게 올 것이다. 

 

 즉, 뇌가 피로할때 먹는 간식이나 음식은 과자 , 빵, 스낵, 초콜릿과 같은 당질이 아닌, 인슐린을 과도하게 분비시키지 않으면서 뇌의 활동수준을 높이는 단백질이나 양질의 지질 식품이다. 

 

 

2. 뇌를 활기차게 하는 간식

 - 종류 : 치즈, 땅콩, 호두 등의 견과류, 우유나 두유, 무설탕 요구르트, 삶은 달걀, 말린오징어와 같은 건어물 등

 

 - 단백질은 신경전달물질의 원료가 되며, 포도당을 뇌에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속도 든든하게 채워주므로 마음을 한층 안정시키고 집중력도 떨어지지 않게 한다. 

 

 - 음료수도 달콤한 캔커피나 믹스커피, 청량음료 대신 설탕이 들어있지 않은 커피나 녹차, 홍차, 미네랄 워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과일도 당도가 낮은 과일을 소량 먹는 것을 추천한다( GI지수가 낮은 과일 )

 

반응형